수락골해피
수락골 해피

2023/02 7

종로 운현궁 봄 나들이

오늘은 주말을 맞아 봄햇살이 눈부시고 미세먼지도 사라져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네요 아내와 종로 운현궁과 인사동을 둘러보러 찾아갑니다. 운현궁(雲峴宮)은 조선조 제 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이며,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1820~1898)의 사저입니다. 한때 철종 때는 '옛 관상감터였던 운현궁에 왕기가 있다'는 내용의 이야기가 항간에 떠돌기도 했죠. 고종이 등극한 후 대왕대비 조씨(大王大妃 趙氏)의 하교에 따라 대원군이 운현궁을 신축ㆍ 확장하였다 운현이란 당시 기상관측을 하던 관상감의 전신인 소운관(書雲觀)이 있던 그 앞의 고개(峴)이름이랍니다.. 운현궁으로 부르게 된 것은 고종이 왕에 오르기 전에 살았던 집이기 때문이다. 남아있는 건물로는 노안당, 노락당, 이로당이 있으며 사저가 운현궁으로 불린 것은..

나의 이야기 2023.02.27

능내역 에서 전원일기 촬영지 삼태기마을 트레킹

봄바람을 쐬고자 능내역 에서 전원일기 촬영지 조안면 삼태기마을 까지 아내와 천천히 걸어보았습니다. 양주 삼하리 전원일기 마을처럼 전원일기 에 관한 사진은 없지만 최근 다큐 회장님네 사람들 에서 양수리 촬영지 가 나와서 찾아보니 민박집으로 운영중 입니다. 자연은 어김없이 봄을 데리고 우리곁에 왔더군요.

나의 이야기 2023.02.20

안산 자락길 트레킹

서울 도심 서대문에 있는 안산자락길입니다. 입춘이 와서 인지 봄날 처럼. 포근한 날씨에 안산자락길을 찾은 분들이 많더군요 지하철 3호선에서 내리면 독립공원을 통해서 오르는 길 외에도, 연세대,서대문구청, 연희숲속쉼터, 금화터널 상부, 봉원사, 등 다양한 곳에서 오르고, 또한 하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어디서 출발을 하든, 다시 출발한 곳으로 돌아오는 7km의 순환형 길로 만들어져 있고, 안내 표시판만 잘 보고 걸으시면, 길을 잃을 염려는 접어 두셔도 됩니다. 가족 또는 연인끼리 운동 겸 산책 겸 다녀 오시기 좋은 곳 입니다. 노약자든, 어린아이든 누구든지 데크길과 흙길을 따라 편하게 걸을 수 있는 길로, 완만한 길과 제법 울창한 숲이 조성되여있고, 중간 중간 편의시설들이 잘 구비되어 있습니다. 아내와 찾..

나의 이야기 2023.02.08

비양도

비양도 면적 0.5㎢, 인구 171명(2000)이다. 동서길이 1.02㎞, 남북길이 1.13㎞이다. 비양도는 죽도라고도 부르는데 기생화산이며 높이는 해발 114.7m이고 비고는 104m이다. 한림항에서 북서쪽으로 5㎞, 협재리에서 북쪽으로 3㎞ 해상에 자리잡고 있으며 고려시대인 1002년(목종 5) 6월 제주 해역 한가운데에서 산이 솟아 나왔는데, 산꼭대기에서 4개의 구멍이 뚫리고 닷새 동안 붉은 물이 흘러나온 뒤 그 물이 엉키어 기와가 되었다는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의 기록으로 보아 이 시기에 비양봉에서 어떤 화산활동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 2002년 비양도 탄생 천년을 맞이하여 축제가 열리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아내와 해안도로를 돌면서 힐링하기 좋은 코스로 강추합니다.

나의 이야기 2023.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