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골해피
수락골 해피

생활의 지혜

일반인들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엔진오일 상식

해피해피3872 2019. 7. 1. 01:00




일반인들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엔진오일 상식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부에 해당하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엔진 상태가 좋지 않은 채로 유지되면 사고로 이어지는 것도 한순간이다.

특히나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의 존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항상 뜨거운 고열에 시달리는 엔진을 냉각시키고 부드럽게 윤활시킬 수 있는 것 모두 엔진오일 덕분이기 때문이다.

실린더의 청결도 엔진오일로 인해 유지될 수 있다.



그러니 좋은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것 또한 차주에게 요구되는 아주 필수적인 능력이다.

그렇다면 좋은 엔진 오일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

엔진오일에 대해서는 잘못된 상식들도 상당히 많이 퍼져있다.

그래서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잘못된 엔진오일에 대한 속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진실은 무엇인지 자세히 한 번 알아보자. 


1. 엔진오일 색상에 대한 속설

‘엔진오일 색상이 변색되면 교체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솔린이나 LPG 차량이라면 몰라도 디젤 차량의 경우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는 이야기이다.

 즉, 이 속설은 그야말로 낭설에 불과하니 귀담아들을 필요가 없다.



디젤엔진은 특성상 불완전 연소를 하기 때문에 오일 교환 후에도 바로 변색될 수 있다.

따라서 디젤 차량을 엔진 오일 색이 검게 변했다고 해서 교체할 시기로 판단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교체 직 후에도 엔진오일의 색상 때문에 오일 교환이 잘못되었다거나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오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 


2.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속설

비교적 많은 사람이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는 속설을 굳게 믿고 있다.

하지만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한다.

차량 취급 설명서에도 차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매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환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무려 3배나 더 타고 교체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이렇게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으니 괜한 노파심에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더불어 개인마다 운전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한다는 것도 다소 억지스러운 감이 있다.

본인이 서킷 및 고속주행을 즐긴다면 5000km보다도 오히려 교체 주기가 짧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일반 도심에서 출퇴근 용도로 만 이용한다면 교환주기는 더욱 길어질 수 있다.

즉, 제조사의 매뉴얼을 기준으로 개인의 운전 습관과 본인 차량 속성을 정확히 해석하여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필터 교체에 대한 속설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교체 시에, 오일필터와 에어필터도 동시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짧은 운전자가 매번 이렇게 동시에 교체하는 것은

오히려 낭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저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필터 상태를 보고 더 사용할지 아니면 교체할지 여부를 판단하면 된다.



보통은 필터의 여과 기능은 수명이 긴 편이기 때문에 엔진오일 2번 교환할 때, 필터류를 1번 정도 교체하는 것이 적당하다.

하지만 만약에 노후된 엔진을 가진 차량이라면 또 이야기가 달라진다.

특히나 차량 관리 내역을 모르는 중고차를 타고 있는 운전자라면 엔진오일과 필터류를 동시에 교체해줌으로써

 엔진 컨디션을 끌어올려 주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다. 


4. 광유와 합성유에 대한 속설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겪게 되는 고민 중에 첫째는 ‘광유를 넣느냐, 합성유를 넣는냐’라는 것이다.

엔진오일 하면 보통 광유와 합성유로 나뉘는데 이 둘에 대해 정확한 차이점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중에는 값비싼 합성 엔진오일이 비교적 저렴한 광유 엔진오일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과연 사실일까? 

모든 엔진오일에는 베이스 유가 포함되는데 정제에 따라 그룹 1부터 그룹 5까지 나누는 기준이 된다.

그룹 1과 2의 엔진오일이 바로 광유이며 그룹 3부터는 합성유로 불린다.

즉, 정제가 많이 안된 저품질 오일이 광유이고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불순물 함유가 적은 비교적 품질이 좋은 오일인 셈이다.

그러니 당연히 엔진 출력이나 연비 측면에서도 합성유의 효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광유는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오래 타다 보면 차에 문제를 불러올 소지도 충분하다.

가격이 저렴한 광유는 고열에 약하며 슬러지 발생도 많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차량을 위해서 광유보다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장의 지출을 줄이기 위해 광유를 사용하다 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일이 발생할지도 모른다.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아끼려다 엔진 계열 자체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5. 권장 엔진오일에 대한 속설

무조건 비싸다고 해서 좋은 엔진오일은 아니다.

가장 좋은 엔진오일 교체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엔진오일일 확률이 높다.

간혹 제조사가 추천하는 제품을 상술의 일환이라 여겨 신뢰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옳지 않은 결정이다.



시중에는 다양한 엔진오일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를 설계할 때부터 여러 가지 엔진오일 중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권장 엔진오일은 충분히 믿을만하다.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연비 효율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자신의 운전 습관과도 맞는 오일을 선택한다면 최상의 엔진오일을 찾은 셈이다.